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은 쉽니다.

  • 평 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건강칼럼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3 1 - 3 2 1 - 8 5 7 5

제목

"유방질환 치료하는 맘모톰, 주의사항은…" 성형외과 윤주원 원장

image

유방암은 국내 여성암 중 발병률 1위의 암이다. 40세 이후에 주로 발견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40세 이상 여성은 평소 자가검진을 통해 가슴 멍울 등 이상이 없는지 살피고, 이상이 있다면 맘모톰 등을 통해 조직 제거 및 치료를 적절할 때 실시해야 한다. 특히 유방암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는 정기검진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성형외과 윤주원 원장(리노보의원)의 도움말로 유방암 위험요인부터 맘모톰 대상과 주의사항까지 짚어봤다.

q. 유방암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또 어떤 사람에게 발생 위험이 높은지 궁금합니다.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꽤 진행되기 전에는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전혀 없는데 건강 검진에서 초기 유방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고요. 증상이 생겨서 내원하는 분들은 가슴에 멍울이 만져진다거나, 유두의 모양이 변한 것 같다거나 유두 분비물이 갑자기 묻어 나오는 증상 등이 나타나는 사례가 많습니다. 전에 없던 유방 통증이 갑자기 생겨서 내원하신 분들도 있죠.

유방암 위험 요소는 크게 3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족력입니다. 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다면, 아닌 경우보다 2~3배 정도 유방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20~30대에 이른 시기부터 꾸준한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두 번째로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수록 유방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른 초경이나 늦은 폐경을 한 경우, 출산 경험이 없고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그리고 폐경 후에 갱년기 증상으로 호르몬제를 오래 복용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단으로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비만한 경우에도 유방암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인들 때문에 최근에는 20, 30대의 젊은 유방암 환자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유방의 이상이 의심되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일단 기본적으로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 검사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 중 유방 초음파에서 혹이 관찰되면 맘모톰 수술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사실 맘모톰의 정확한 명칭은 '진공 보조 유방 종괴 절제 생검술'입니다.

맘모톰은 이러한 수술 기구의 제품명 중 하나이고요. 요즘은 맘모톰 이외에도 엔코어, 백스코어 등 여러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름이 좀 어렵긴 하지만, 말 그대로 초음파에서 발견된 종괴를 굵은 바늘에 진공 흡입 압력을 걸어서 빨아들이면서 작은 조각으로 잘라서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시간은 혹의 크기나 위치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혹 하나를 제거하는 데 5분 이내면 충분하고요. 국소 마취만으로 수술할 수 있으며 회복 기간도 거의 필요 없습니다. 

q. 맘모톰 수술의 특징과 해당 수술이 필요한 사례가 궁금합니다.
맘모톰은 장점이 많은 수술 방법인데요. 맘모톰이 개발되기 전에는 아예 크게 절개해서 제거 수술을 하거나 혹의 일부만 가느다란 바늘로 채취해서 조직 검사만 하는 방법 둘 중에 선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맘모톰이 개발되면서 2~3mm 정도의 작은 절개만으로 최대 3cm 정도까지 종괴를 제거하면서, 동시에 조직 검사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장점이 많은 수술 방법 중 하나이지만, 유방암이 강력하게 의심되는 경우에는 맘모톰을 하면 안 됩니다. 조직 검사에서 암세포가 발견된다면, 유방암에 준하는 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맘모톰으로 암세포만 제거해 버리면 수술 위치나 범위를 확인하고, 또 결정하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초음파로 봤을 때 현재 유방암의 가능성은 낮지만 추후 크기가 커지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혹이 맘모톰의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혹의 모양이 좋지 않아 암으로 의심되어서 조직 검사를 했는데 암세포가 나오지 않은 경우, 만져지는 혹이 있거나 혹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크게 느끼는 경우 등에서 맘모톰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q. 맘모톰 수술 전후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대부분 국소 마취로 진행하고 5분 이내로 금방 끝나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전에 딱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수술 후에는 2~3일간 출혈 가능성이 있어서 팔이나 가슴을 많이 쓰는 운동이나 일을 잠시 피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의 일상생활은 문제없이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주 작지만 2~3mm 정도의 절개 부위가 있기 때문에 상처 관리가 필요한데요. 요즘은 봉합 기술이 많이 발전해서 수술 후에 바로 샤워도 가능하면서,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유방암과 마찬가지로 유방에 생기는 양성 혹도 아주 커지기 전까지는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꼭 1~2년에 한 번씩은 유방 전문 병원에서 검진을 받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증상이 없지만 검진에서 우연히 혹이 발견돼서 맘모톰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기획 = 전혜주 건강 전문 아나운서
도움말 = 윤주원 원장(리노보의원 성형외과 전문의)